시스코 시스템 기반으로 인터넷 전화를 구성하려고 보니 라이센스 비용만 기본 100만원이 넘어가게 생겼네요..
시스코 VoIP 시스템은 인터넷에 자료도 워낙 적어서 찾느라 애를 먹었는데 일주일 정도 검색해서 정보를 모아서 결국 제일 괜찮은 구성을 찾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엔터프라이즈급 회사에서는 아래처럼 구성합니다
IP Phone -> L2 -> Cisco IOS Router -> CUCM -> CUBE -> SIP Provider -> Receiver
이렇게 하면 필요한 시스코 장비가 총 2대이고 라이센스도 여러개가 필요해서 굉장히 비쌉니다..
그래서 대체로 찾은 구성이 이것
IP Phone -> L2 -> Normal Router -> CUCM –(SIP Trunk)–> Asterisk -> SIP Provider -> Receiver
이렇게 하면 필요한 시스코 장비는 0대이고(CUCM은 가상서버로 설치), 필요한 라이센스는 1개 + a(필요한 기능) 입니다.
Cisco UCM(CUCM) 에서 내가 쓸 IP Phone인 CP-9971(Voice&Video) 은 Enhanced 라이센스 부터 지원해서 최소 라이센스 비용이 1유저당 $210입니다.
CUCM은 보통 볼륨라이센스(대량라이센스)로 라이센싱을 해서 낮은 수의 유저로 계약할땐 특별할인을 받지 못해 거의 1 유저당 20만원 정도의 가격이 매겨집니다.. (나빠요 ㅠㅠ)
CUCM 설치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CUCM은 가상서버에도 올라갈수 있는 설치형 시스템입니다.
다만 설치할수 있는 가상서버 환경은 VMware 기반으로 제한적입니다.
최소 램 2기가가 필요한 제한조건만 갖추면 설치/구동이 가능합니다(성능이 낮으면 기능에 제약이 걸림).
하지만 VMware 라이센스도 별도로 구매하려면 돈이 들고 또 물리적 서버를 갖추자니 관리가 힘드므로 Hyper-V에 설치하는 편법을 쓰기로 했습니다.
CUCM 설치시에는 하드웨어 체크를 꼼꼼히 하기때문에 회피가 불가능 하고 일단 VMware에 설치를 한 후 그 하드디스크 파일을 Hyper-V용으로 변경 그리고 부팅하드웨어 체크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하드웨어 체크를 회피합니다.
이러면 Hyper-V 기반에서도 CUCM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정상작동 보장이 안될뿐이죠…
제가 이렇게 까지 CUCM을 설치하려는 이유의 첫째는 Cisco IP Phone을 사용하고 싶어서 이고(조금 멋져보임) 둘째는 Auto Attendant(ARS)를 사용하고 싶어서 입니다.
사실 Auto Attendant는 다른 VoIP 시스템에서도 가능하지만 그냥 시스코것을 써보고싶었습니다 ㅎㅎ
-> 2014.12.4 = 오늘 CUCM 구매를 하려고 기존에 알아봤던 곳에 전화를 했는데 1유저 라이센스는 너무 작아서 판매가 어렵하고 하네요… ㅠㅠ.. 그래서 Cisco 쪽에 전화했더니 시스코 총판인 A회사라는 곳을 알려주는데 이곳에서 B회사라는 곳을 또 연결해주었습니다.. (302 Redirect 만 몇번째인지 ㅠㅠ) 지금 B회사 쪽이랑 얘기중인데 아무래도 여기서는 CUCM을 구매할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개인 + 소량 구매유저에게 Enterprise 급 제품을 정말 잘 안팔긴 하나봅니다…
-> 2014.12.5 = B회사에서 오늘 견적을 받았습니다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다시 전화를 드렸습니다. 시스코 CUCM 라이센싱은 포트(?) 때문에 한 유저당 6유저 라이센스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 부분이 이해가 안가서 다시 여쭈어보고 연락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제가 다른회사에서 전해들은 금액은 대충 20~30만원 선에서 구매하는 정도였는데 견적을 받은 대로라면 거의 40만원이 넘어가는 금액이라 예산을 초과하게 됩니다.. 근데 정말 이번 거래를 하면서 느낀점이 큰회사가 아닌 작은회사들은 시스코같은 큰 회사 제품을 구매하기 조차 힘들다는 것 이었습니다… 돈주고 구매하겠다는데도 안팔려고 하는곳도 많고 홀대하는 느낌을 많이 받네요… 많이 실망입니다..
2014.12.5 15:55 = 솔직히 맘같아선 CUCM 말고 그냥 Asterisk 로 구축하고 싶습니다.. 이번 거래 끝나면 Cisco 본사에 컴플레인 메일을 보낼 예정입니다. 기분이 나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