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운전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

by Taylor
0 comment

안녕하세요

그동안 일본에서 여러번 운전하면서 생긴 경험들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운전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을 적어보려 합니다.

1. 통행방향이 반대 (좌측통행)

가장 큰 문제점은 통행하는 방향이 반대라는 점 입니다.

한국은 우측통행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운전을 하던 운전자들은 일본에 가면 헷갈릴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앞차를 따라가는 방법이지만, 앞차가 없는 경우는 헷갈릴수 있습니다.

통행방향은 반드시 왼쪽으로 통행한다고 머릿속에 기억하시면 되지만 우회전을 할 때에는 순간 사고가 정지되어 한국에서 운전하듯이 우측방향으로 진입할수도 있으므로 일본에 가시기 전에 일본에서 운전하는 동영상을 미리 봐두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동영상을 보고 안보고의 차이가 매우 크므로 반드시 동영상을 몇번 보시고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운전석의 위치가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차량을 차선 중앙에 맞추는것이나 차폭감, 주차느낌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것이 필요합니다.

차량을 주행하면서 사이드미러를 자주 보면서 차선 중앙에 맞추려고 하다보면 어느새 익숙해지게 됩니다.

2. 신호체계

일본은 기본적으로 비보호 신호가 많습니다.

한국에서의 좌회전의 경우 대부분 좌회전 신호가 별도로 있고 비보호 좌회전 구역인 경우 비보호 표지판이 있지만 일본은 완전히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초록불이 켜지면 좌회전, 직진, 우회전 모두 가능하고 직진을 제외한 좌회전과 우회전은 비보호 상태입니다.

이 경우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하려할때 횡단보도 신호가 켜져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행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호등에 초록색 화살표 신호가 있는경우 빨간불과 해당 신호가 켜져있을때는 해당 방향으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록불과 해당방향 신호가 켜져있을 경우 직진과 해당방향의 신호를 제외하곤 모두 비보호 입니다.

그리고 대도시의 경우 우회전 대기구간이 있습니다.

보통 통행량이 많고 우회전 전용신호와 비보호 신호가 있는 경우에 이렇게 많이 해두었는데요

빨간색 불일때는 횡단보도 앞의 정지선에 서있다가 초록불이 켜지면 앞쪽에 있는 우회전 대기구역의 정지선까지 나가서 대기하다가 안전하다면 비보호 우회전 하시면 되고 계속 차가 온다면 우회전 전용신호가 켜질때까지 기다리시다가 우회전 하시면 됩니다.

보통 신호는 교차로 정면에 있고 우회전 차로에 가면 신호가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신호체계만 인지하고 있으면 기본적인 운전은 익숙해진다면 편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3. 일시정지 표지판

일본에서는 일시정지 표지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시정지는 일본 경찰에서도 매우 엄격하고 자주 단속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글자가 써있으면 일시정지 구역이며 아래와 같은 토마레(일시정지) 표지와 같이 있기 때문에 길을 다니면서 표지판 등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토마레(일시정지) 표지판에 영어로 STOP 이라고 적혀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본어로만 적혀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두셔야 합니다.

일시정지를 지키지 않는 경우 복면경찰(암행순찰차)가 숨어있다가 와서 잡는 경우가 허다하니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일시정지를 지키지 않는 경우 위험한 구역이 많기 때문에 그 때문에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국도 동일하지만 철길 건널목에서도 별도 표지판이 없어도 일시정지 해야 합니다.

이것도 자주 단속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유턴과 중앙선 넘어의 우회전

아마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다보면 할 일은 별로 없겠지만 일본은 별도 유턴구간은 없고 유턴금지 표지만 없으면 어디서나 유턴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비보호 유턴이기 때문에 반대편 차선에 차가 오는지에 주의하며 유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본은 위와 같은 지정방향 외 진행금지 표지판이 없는 곳에서는 중앙선을 넘어서 우회전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대로를 제외한 왠만한 곳에서는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요

한국에서 한번도 운전해보지 않은 장롱면허 지만 일본에서는 괜찮을거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일본에서 운전할때에는 많은 부분이 한국과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보다 더 큰 운전 센스가 필요합니다.

운전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경우 높은 확률로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잘하는 친구를 꼬시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위의 4가지만 숙지하시고 운전하시면 대부분의 일본 도로에서 큰 무리없이 다니실수 있습니다.

잘 숙지하시고 즐거운 일본 렌터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

Leave a Comment